예비부부의 삶 공부를 개강합니다

예비 부부의 삶 공부라고 하니 좀 오해할 수 있겠다 싶습니다. 왠지 이 삶 공부를 수강하여 수료하면 빠른 시간 안에 서로 결혼을 꼭 해야 하는 것처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오해를 줄이고자 저는 부제로 “결혼을 염두에 두고 사귀고 있는 커플의 삶 공부”라고 붙이고 싶습니다.

예비부부의 삶 공부 커리큘럼은 6주간으로 짜여져 이번주 토요일부터 진행될 것입니다. 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는 강의안에 나온 내용을 요약 편집하여 실었습니다.

1주: 두 사람의 결혼에 대한 이해가 성경적인가를 살펴보고 결혼의 동기가 올바르며, 결혼 할 수 있을 정도로 서로 성숙한 사람들인지 살펴 보게 합니다. 또한 결혼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를 창세기 2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획을 통해서 살펴볼 것입니다.

2주: 앞으로 두 사람의 삶에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가정을 향한 목적과 목표를 같이 세우고 합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역할, 책임, 의사 결정에 관련하여 남녀의 역할에 대한 서로의 이해와 그 차이를 살펴보고 성경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3주: 두 사람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이해시키고 작은 차이가 앞으로 서로를 힘들게 한다는 것을 앎으로 문제를 예상하고, 조정하고, 대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찰이 일어 날 때 서로 반응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문제를 풀어 나가기 위한 실제적 방안을 마련하게 합니다.

4주: 두 사람이 자기도 모르게 가지고 있는 기대를 찾아 보는 과정에서 서로의 성격 차이를 발견하게 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을 통해서 기대가 깨어질 때 있을 문제점을 미리 예상하고 대비하게 합니다. 그리고 사람에게는 사랑의 언어가 서로 다를 수 있는데 각자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지 찾게 합니다.

5주: 의사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점을 살펴보고 두 사람 사이에 있어야 할 대화와 그 대화의 깊이를 파악하게 합니다. 또한 현재 각자의 경제적인 여건을 살펴봄으로써 현실을 직시하게 하고, 돈에 대한 성경적인 태도를 세우게 합니다.

6주: 시집, 처가에 관련하여 문제의 소지가 있는지 살펴 보고, 조언해 줍니다. 또한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앞으로 있을 성생활에 대해 대화하게 합니다.

예비부부의 삶 공부를 수강할 수 있는 대상은 결혼을 마음에 두고 사귀고 있는 커플입니다. 둘 중 한 명은 워터루제일교회 교인이어야 합니다. 만약 저의 주례로 결혼하기 원하는 분이면 반드시 예비부부의 삶공부를 이수해야 합니다. 다른 분의 주례를 받아 결혼식을 하더라도 우리 교인들은 결혼 전에 반드시 이 공부를 수강하고 결혼하기를 추천합니다. 결혼식에 임박하여 수강하기 보다는 결혼하기 전에 미리 수강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서로 사귀기 시작할 때 수업을 수강하기 보다 서로 어느 정도 상대방을 알 때 효과적이기에 사귄 후 6개월 이상 된 분들이 참여하기를 추천합니다. 이 삶공부의 주된 목적은 서로 결혼하여 좋은 가정을 이루게 하는 것이지만, 정말 서로에게 맞지 않는 분들은 이 삶공부 과정에서 헤어지도록 해드리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수업은 서로 나눔을 통해 진행 되기에 커플이 함께 참여해야만 하고, 과제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서로 준비한 것을 발표하고 나누며 조정하며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첫 삶공부 팀은 교회 전체 공고를 하지 않고 제가 요청을 해서 모집한 3 커플입니다. 회비는 개인당 $10.00이며, 매주 토요일 저녁 저의 집에 모여 식사와 함께 진행됩니다. 저와 아내가 예비부부의 삶 공부를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참여하는 분들의 사귐과 가정을 이룸에 유익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