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는 행정 팀과 멀티미디어 팀을 중심으로 수고하여 만든 교회 웹사이트(waterlookorean.com)가 원활하게 운영되는 것에 관심을 뒀습니다. 그 결과 담당자들의 섬김의 수고를 통하여 교회에서 나눠지는 글들을 매주 읽을 수 있고, 업데이트된 소식이나 사진들을 웹사이트를 통해 받아 볼 수 있게 돼 있어서 특별한 사정으로 타지에서 예배를 드렸던 분들도 공동체로서 나눔이 있게 됐습니다.
이번 해를 맞아 행정 팀에서 추진하는 것이 있는데 교회 행정을 전산화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목장이나 팀에서 사역에 필요한 서류들을 각각 보관하며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우리 교회는 청년&학생들의 사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관계로 코업이나 방학으로 인해 자주 사역자들의 이동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서류들이나 사역에 필요한 정보들이 원활하게 제공되지 못하거나 때로는 분실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행정 팀에서는 교회 전문 행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화함으로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행정에 관한 자료나 정보가 필요할 때는 신속하게 제공하여 사역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행정 팀에서 전산화를 해 나가는 과정 중에 발견한 것은 개인적인 기록들이 빠져 있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고, 또한 등록교인과 회원 교인 서류 서식이 몇 차례 바뀌기도 해서 언제 교회에 다니기 시작했는가에 따라 내용이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하는 부분을 작성하지 않고 빠뜨린 분들도 제법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교회를 방문하는 분들을 제외한 등록교인과 회원 교인들을 대상으로 다시 신청서를 작성해 달라는 요청입니다. 전에 성실하게 작성하여 제출한 분들은 또다시 작성하는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회 등록 신청과 교회 회원 신청서는 빠른 업데이트를 위해 행정 팀에서 예배 후 교제 시간에 목자들의 협조를 받아 각 목장에 직접 찾아가 받으려고 합니다. 작성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은 그 시간에 직접 행정 팀에서 안내를 해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할 때 개인의 프로필 사진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정보와 사진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진은 여권사진 또는 그에 준하는 증명사진이면 좋습니다만 그냥 스냅 사진을 보내도 됩니다. 행정 팀에서 사이즈에 맞게 제단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교인을 구분하고 있는데 그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 같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교회에서 교인의 구분에 대해 강조를 하지 않아서 모를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교회는 방문교인과 등록교인과 회원교인의 구분을 두고 있습니다. ‘방문교인’은 말 그대로 교회를 방문하는 분들입니다. ‘등록교인’은 세례를 받기 전까지 교회에 출석하는 분들을 가리킵니다. ‘회원교인’은 참석하는 그 교회에서 세례를 받거나, 타 교회에서 세례를 받은 사람으로서 그 교회에서 요구하는 것을 만족시켰을 때 회원교인으로 영입합니다.
일반 교회와 마찬가지로 우리교회에서도 방문교인, 등록교인, 회원교인으로 구분을 둡니다만 요구하는 기준에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방문교인’은 교회를 방문하거나 다니러 온 분들입니다. 교회에 누구를 만나기 위해 잠깐 들렀다거나 교회를 찾기 위해 교회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예배나 모임에 참석하는 분들을 가리킵니다.
‘등록교인’은 새가족 모임을 통해 워터루제일교회에 몸담고 신앙생활을 시작해 보겠다는 의사 표시를 함으로 등록교인이 됩니다. 등록교인은 다른 교회에서 이미 예수님을 믿고 직분을 받은 분들도 등록할 수 있고, 아직 예수님을 믿지 않아도, 심지어 다른 종교를 가지고 있어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교회등록을 신청할 때는 세 가지 약속을 해야 합니다. 가정교회인 목장참석과 예수소개모임과 생명의 삶 참여입니다. 등록교인이 되면 예배나 교회의 교육 모임에 참석할 수 있고 여러분의 신앙이 성장하도록 목회적 차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교인들은 워터루제일한인장로교회를 일컬어 ‘내가 출석하고 있는 교회’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회원교인’은 등록교인이 된 후 본 교회에서 세례를 받으면 됩니다. 타 교회에서 세례를 이미 받은 분들은 등록한 후 생명의 삶을 수료한 후 ‘회원신청서’를 기록하여 회원이 되고자 하는 의사를 표현하면 초원회의를 거쳐 주일 예배 시에 회원 영입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회원교인이 되면 교회의 사역에 참여할 수 있고 직분 임명을 받거나 직분 임명과 교회 주요한 결정에 대해 투표권을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교인들은 워터루제일한인장로교회를 일컬어 ‘우리교회 또는 내가 속한 교회’로 부를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어느 교회 교인이라고 할 때는 바로 회원교인을 일컫는 말입니다.
회원교인이 되었다는 것은 예수님이 자신의 구원의 주인이요 삶의 주인임을 인정하고 주님의 뜻에 따라 살겠다는 삶의 결단을 가진 분입니다. 그래서 회원교인은 그리스도의 한 몸으로서의 섬길 책임이 있습니다. 주일성수와 십일조 생활,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따라 하나의 사역을 맡아 섬겨야 합니다. 또한 회원교인은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기에 책임감 있는 그리스도의 메신저로서의 삶을 감당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교회 회원이라면 어디에 있든지 자신이 워터루제일교회를 대표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마음과 몸가짐을 올바르게 하여 예수님의 교회에 부끄러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