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을 앞두고 3월 28일 주일부터 3주간 다니엘 금식기도 시작합니다.
다니엘 금식기도란 세 이레인 21일 동안 좋은 음식을 삼가고 고기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않고 몸에 기름을 전혀 바르지 않고 고행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구했던 다니엘이 했던 기도 방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다니엘 금식의 특징은 미디어를 통한 즐김을 금지하고 음식을 구분하여 먹는 것입니다. 금식기도는 고행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만나 풍성한 삶을 경험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음식을 절제하며 생활을 경건하게 하는 것은 실제로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집중하여 기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영적 풍성한 삶을 경험하게 할 것입니다.
미디어 금식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사람과 대면하지 않는 것이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미디어에 과다노출 하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미디어 과다 노출은 영적인 풍성한 삶을 잃고 영적 침체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금식에 참여하여 정신 건강에 유익하지 않은 게임, 드라마, 영화 등의 미디어 사용과 몸에 해로운 술, 담배, 그리고 도박 등의 중독에서 벗어나는 기회로 삼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와 같은 모든 것을 금지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면 잘못된 습관 가운데 하나라도 정하여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인해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SNS, 카톡, 그리고 전화는 서로를 세우기 위한 도구로서만 유익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음식에 대한 금식 사항입니다. 다니엘 금식은 부분 금식입니다. 완전히 음식을 끊는 것이 아니라 구분해서 먹는 것입니다. 쉽게 살찌게 할 수 있는 고기류, 생선류, 쌀, 밀, 탄산음료, 커피 등을 피하는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채소, 과일, 주스, 고구마, 감자, 옥수수 등을 조절하여 먹는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은 군것질을 끊고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므로 몸이 쳐지지 않고 컨디션이 한층 좋아졌었습니다. 이와 같이 식단을 꾸리는 것이 여건상 너무 힘든 분들은 평소 즐기던 기호식품 한두 가지를 금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을 구분해서 먹는 것만으로도 영적 정체성에 대한 유익함이 따라올 것입니다.
이번 다니엘 금식 기도에 대해 목장에서 많은 대화를 하였으면 합니다. 목장 식구들이 모두 동참하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나님과의 만남이 깊어지고, 깊은 하나님과의 만남에 대한 나눔이 풍성해짐으로 목장이 새로워지는 부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 금식은 혼자 하면 힘겨워서 완주하기 어렵습니다만 공동체가 함께 하면 서로 의지가 되고 도움이 되어 끝까지 완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