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8일부터 시작된 전교인 다니엘 금식기도가 오늘 종료됩니다. 금식하며 기도에 힘써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리며 끝까지 완주하신 분들에게 축하를 보냅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매일 음식을 구분하여 먹고, 미디어 금식을 하면서 큐티, 다니엘 금식 기도 길잡이, 바이블 GPS, 그리고 신약 통독, 그리고 기도 시간을 통해 하나님과 좀 더 깊은 사귐의 기회를 가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 집중하고 하나님을 가까이한 사귐을 통한 기도를 통해 많은 분이 응답받았을 것입니다. 혹시 간구의 내용 중에서 이번 기간 내에 응답받지 못했더라도 실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한 기도라면 가장 적절한 하나님의 시간 때에 이루실 것입니다. 기도의 끈을 놓지 말고 대신 응답하실 하나님을 향한 기대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금식 기도에 참여한 분들은 기도 응답 외에도 많은 유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낸 미디어나 게임 등이 자신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을 인식하기도 하고, 중독된 자신을 보면서 벗어나기 시작한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분들은 무절제한 식생활을 인식하고 건강한 식단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된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을 하나님께 집중함으로 성령의 인도하심과 영적 풍성한 삶을 경험한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니엘 금식 기간이 끝난 지금 예전의 무절제한 삶으로 돌아가지 않고 이번에 맛본 좋은 습관을 지속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다니엘 금식 기도의 유익함을 계속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까요? 금식 기도 사후 관리에 관해 도움을 드리고자 2019년 목회 단상의 글을 수정 편집하여 싣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육 간의 유익을 얻기 위해 참여한 다니엘 금식기도에 요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십시오. 요요 현상이란 다이어트를 하여 체중감량을 하면 다시 원래 체중으로 급속하게 돌아오는 현상으로 우리의 몸은 급격한 변화를 싫어하고 항상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다니엘 금식을 통해 마음을 하나님께로 집중하여 교제함으로 매우 유익한 시간을 가졌었는데, 그만 주의하지 않아서 금식 끝난 다음 날 음식을 허겁지겁 먹고 거의 하루 종일 미디어를 본 경험이 저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음식에 관한 조언입니다. 다니엘 금식 방법은 완전한 단식을 한 것은 아니어서 일반적인 음식을 바로 드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음식을 단기적으로 금식하거나 매일 하루 한 끼 금식한 분들은 처음에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시작해서 하루 또는 이틀은 조금씩 양을 널려 나가시되 과식하지 말아야 합니다.
미디어 또는 게임 등을 금식하신 분들은 음식보다 더 쉽게 금식 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기 쉽습니다. 여러분이 경험했듯이 하나님과의 교제함을 방해하는 것에 미디어의 영향은 매우 큽니다. 단순히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만이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도 회상이 되거나 상상함으로 영혼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미디어를 접하는 시간의 양에 제약을 두시기 바랍니다. 공부하거나 일하는 것에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로 미리 하루에 얼마 동안 하겠다는 리밋을 생각하여 결심하는 것입니다.
‘미디어를 어떻게 제어할까?’라는 것에 골몰하며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금식 기간에 하던 기도와 성경 읽기, 큐티와 찬양을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기간 신약성경을 완독하면서 유익을 많이 얻었을 것입니다. 내친김에 구약을 이번 여름 학기에 읽기를 끝내 보시기 바랍니다. 구약이 929장으로 돼 있으니 하루 9장씩 100일 동안 읽으면 완독할 수 있습니다. 또는 Bible GPS 구약 부분을 계속해나가시면 68일이면 완독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이 전체적으로 어떤 말씀이 있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은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 혼자서 하면 힘들 수 있기에 목장 안에서, 또는 뜻 맞는 사람을 찾아 함께 읽으면서 하루 읽을 분량을 끝내면 인증샷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요 현상은 체중 감량 이후 감량된 체중이 유지되는 기간이 길수록 현격히 줄어든다고 합니다. 큐티와 성경 통독이 다니엘 금식 이후에도 이어지면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끝으로, 다니엘 금식 기간을 통해 경험한 유익을 분명하게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얼마나 많이 또는 자주 우리의 시간을 중요하지 않은 것에 사용했는지, 하나님께 집중하여 교제하는 것의 유익이 무엇이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어떤 하루를 살 것인지 결단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의 일상이 모여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그 사람의 신앙인격을 만들고 그 신앙인격은 영원에까지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