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 통독 첫 파트(족장-가나안 정착시대)를 매일 7-8장씩 40일 동안 읽어 어제 토요일(8일)에 끝냈습니다. 이번 성경통독 참여자는 20명 이었는데 자발적으로 참여하신 분들이어서 그런지 특별한 일이 생긴 자들 외에는 매일 제때에 성경을 읽고 그 읽었음을 단체 카톡 방에 올려 서로 격려하고 응원했습니다. 끝까지 읽어내신 참여자 모두에게 축하를 드리며, 또한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통독할 구약의 두 번째 파트는 통일 왕국시대입니다. 북 이스라엘과 남쪽 유다로 나뉘어지기 전에 다스렸던 왕들이 속한 시대입니다. 마지막 사사인 사무엘, 첫 번째 왕인 사울, 위대한 신앙을 가진 다윗 왕과 지혜의 왕인 솔로몬이 등장합니다. 이 시대와 이 시대를 배경으로 기록된 성경은 사무엘 상&하, 열왕기상 11장까지, 역대상, 역대하 9장까지,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로서 305장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러므로 40일 동안 완독하려고 하면 지난 번처럼 7-8장 정도 읽으면 됩니다.
사무엘상&하는 히브리 원문에는 사무엘서 한 권의 책으로 돼 있습니다만 내용이 많아 후대에 상하로 나누었습니다. 사무엘상은 사무엘과 사울이 중심인물로 등장하는데 신정국가에서 왕정국가로 가는 과도기의 사건들이 기록돼 있습니다. 사무엘하의 중심 인물은 다윗입니다. 영원한 왕권에 대한 약속으로서 다윗 언약이 체결되었는데 그리스도에게까지 이어집니다. 열왕기상 11장까지는 솔로몬이 중심인물로 등장하는데 통일왕국에서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나뉘어지는 과정이 기록돼 있습니다. 역대상&하도 히브리 원문에는 한 권의 책으로 북이스라엘의 역사보다 남유다 역사를 중심으로 왕들에게 호의적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역사서를 읽을 때 왕과 백성들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얼마나 신실하게 섬기는 가에 따라 나라의 흥망성쇠가 달려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는 시와 노래로 돼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백성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만나고 체험한 신앙의 사람들이 그것을 표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 하나님을 찬양하며 영광을 돌리며 감사하는 것들과 개인과 나라를 위한 기도 그리고 백성들과 자녀들이 하나님을 향하도록 권면하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번 성경통독은 8월 17일(월)부터 시작하여 40일 동안 진행됩니다. 통일왕국시대를 함께 통독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8월 16일까지 저에게 카톡친구를 맺어 주시고 참여하겠다고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ID: sekim0916). 방법은 구약성경 첫 파트인 족장-가나안 정착시대를 읽었던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매일 오전 카톡 방에 성경읽기 본문과 간단한 내용설명을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날 본문을 읽으신 분들은 읽었다는 표시를 카톡전체 방에 해주면 됩니다. 읽지 않은 분들은 밤 10시에 개인 카톡을 통해 잊지 말고 읽도록 리마인드 해드리겠습니다. 카톡에는 간단하게 자신이 읽으면서 깨달은 것을 코멘트 해도 됩니다. 이번에도 많은 분들이 하나님 말씀을 읽고 유익한 시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