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삶 후기 – 신상우 목자 (하노이목장)

삶 공부를 통하여 얻는 것들은 항상 제게 기쁨으로 다가옵니다. 신앙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보다 지혜롭고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왔고, 그러한 모습을 계속해서 기대 해왔던 터라 이번 새로운 삶 수업 역시 하나님과 더 깊이 있는 친밀한 교제를 기대하는 기쁜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대 하였던 만큼 이번 수업을 통해 저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가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들은 무엇인지, 개인의 삶에 있어서 내려놓아야 할 부분은 어떤 것들인지, 올바른 사역의 태도는 무엇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위치하고 있는 자리가 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지까지, 보다 구체적으로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점검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 중 몇 가지 제 마음 깊이 와닿았던 것을 나누고자 합니다

특별히 저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관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시간에 감사하였습니다. 내가 가치 있게 여기는 많은 것들은 사실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지조차 불분명합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점은 그렇게 희미하게 쌓여온 가치들을 토대로 우리는 삶의 방향을 결정해 나간다는 사실입니다. 신앙생활을 해오며 나름 포기해왔다고 믿었던 많은 세속적인 가치들이 사실 내 마음속 한구석에서 나를 은밀하게 괴롭히며 방해해왔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그러한 것들이 내 안에 자리 잡고 있었던 ‘견고한 진’이라는 것을 수업을 통하여 배우게 되었을 때, 더 이상은 그러한 것들에 얽매여 나의 신앙의 성장이 방해받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아직까지도 완전히 자유롭지 못한 제 모습을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너무도 부족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게 허락해주신 믿음의 공동체에 다시 한번 감사하였고 특히 수업 중 다루었던 공동체가 성장하는 원리가 제가 속한 목장에서의 사역의 방향을 올바르게 잡아 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서로의 필요를 기민하게 파악하고 그들의 필요에 책임을 질 줄 아는 모습 속에서 우리 모두가 훨씬 더 훌륭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 많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대가 되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분명했고 그것들을 통해 저와 제 주변이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이 원리들을 잊지 않고 제 삶과 사역에 적용해 나가기를 소망합니다.

일상 가운데 벌어지고 있는 끊임없는 영적 전쟁 가운데 넉넉히 승리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제 스스로가 영적으로 늘 깨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지 않고서는 제 자신과 주변을 돌보는 데 있어 분명한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다행이고 감사한 것은 하나님께서는 그런 필요를 늘 적절하게 채워주신다는 점입니다. 그러한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과의 깊이 있는 교제를 우선으로 두고 나의 삶을 계속해서 점검하며 나아가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을 경험하고 그분의 선하신 뜻을 위해 살아가려 노력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지만, 조금씩 성장해나갈 때 느끼는 그 풍성한 기쁨은 세상에서 줄 수 있는 그 어떠한 기쁨과도 견줄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나의 가치를 올바르게 세워나가며, 허락되어진 공동체에 감사하며, 믿음의 동역자들을 섬기며 서로의 성장을 기대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그리며 다시 한번 다짐해봅니다. 물론 한 번의 다짐은 충분치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다짐하고 결단할 때에 조금씩 앞으로 나아갈 것을 굳게 믿습니다.

7주간의 새로운 삶 공부를 통해 배운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이 중요한 원리들을 잊지 않고 제 삶에 적용해 나가기를 원하며 로마서의 말씀처럼 저희의 마음에 선함이 가득하고, 온갖 지식이 넘쳐서, 서로 권면할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늘 노력하며 깨어 기도하기를 소망합니다.